실내환경 관리 중요성
수많은 고층건물과 지하공간에서 주기적인 청소나 적절한 환기도 없이 이중창 등으로 밀폐된 실내에서 생활하면서, 우리는 간혹 가슴이 답답하고 피로를 느끼면서도 대수롭지 않게 지나칠 때가 많습니다.
최근 '새집증후군(SHS : Sick House Syndrome)', 건물증후군(SBS : Sick Building Syndrome)', 복합화학물질
과민증(MCS : Multiple Chemical Sensitivity) 등은 우리도 모르게 불편을 겪고 있는 피로, 두통, 현기증, 집중력 감퇴 등과 같은 증상을 일컫는 말이기도 합니다.
실내공기 오염은 그 원인과 영향이 다양하지만 우리가 미리 대처한다면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실내 공기질 관리가 중요합니다.
미국환경청(EPA)은 실내공기 오염의 심각성과 인체위해성에 대한 사람들의 무관심을 경고하였으며 가장 시급히 처리해야 할 환경문제 중 하나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대기오염에 의한 사망자 수는 연간 최대 600만명이며 실내공기 오염에 의한 사망자는 280만명에 이르고, 실내 오염물질이 실외 오염물질보다 폐에 전달될 확률은 약 천배 높다고 추정하였습니다. 또한 WHO는 실내공기를 단순한 '매체관리' 차원에서 벗어나 UN헌장에서 명시하고 있는 '인간의 기본권' 차원에서 다룰 것을 요구하며, '건강한 실내공기에 대한 권리(The Right to Healthy Indoor Air)'라는 선언문을 채택(2000.5)하였습니다.
[내용 출처 : 서울시 실내환경관리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