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바이러스 포함)
바이러스, 세균, 진균(효모, 곰팡이, 버섯) 등 바이오에어로졸의 주요 발생원은 공기순환장치 응축액, 냉각탑, 젖은 수건, 습도 높은 실내, 축축한 유기물, 젖은 다공성 표면, 가습기, 온수 시스템, 식물, 동물·곤충 또는 그 배설물, 식품·음식물 등이며 세균과 진균의 농도는 CFU(집락형성수, colony forming unit)/㎥로 표현되고 바이러스는 PFU(용균반형성단위, plaque-forming unit)/㎥ 로된다.
미생물(바이러스) 오염의 주요 발생원은 실내의 온습도가 높고, 누수나 결로가 발생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미생물(세균, 진균) 오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온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누수나 결로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생원 제어를 통해서도 미생물(세균, 진균) 오염을 완전히 제거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제거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공기를 실내로 유입시켜 실내 공기를 희석하여 농도 저감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손을 자주 씻습니다. 손을 자주 씻으면 손에 묻은 미생물(세균, 진균, 바이러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마스크를 착용하면 호흡기로부터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 시에는 다음과 같은 대응 요령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이러스 감염 시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또한, 증상에 따라 해열제, 진통제 등을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원핵세포(세균)
PROKARYOTIC CELL
진핵세포(진균)
EUKARYOTIC CE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