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와 미생물(바이러스, 박테리아 곰팡이)를 제거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한국공기청정협회에서 권장하는 적용면적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계식 환기장치는 대기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 일부를 차단하고 산소의 공급과 실내 발생 유해가스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적정 온도 및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가습기나 화분, 수족관 등을 놓는 것도 쾌적한 실내를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여름
봄, 가을
겨울
리모델링하면 벽지, 가구, 바닥재, 페인트, 접착제 등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과 포름알데하이드와같은 유해가스가 방출되어 실내를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리모델링 시 실내 방출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서는 베이크아웃과 친환경 건축자재의 사용이 권장됩니다.
입주 후에는 잦은 자연환기(맞통풍)를 통해서 방출되고 있는 오염물질 농도를 낮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정 기간동안 기계식 환기장치를 상시 가동하면 방출 농도 저감에 효과적입니다.
청소를 할 때는 가급적 자연환기 상태에서 하는 것이 청소시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청소를 할 때에는 일간, 주간, 월간, 연간 계획을 세워 실시하는 것이 능력적이며, 바닥이나 벽 청소뿐만
아니라 책상, 캐비넷 등 가구나 구조물은 정기적으로 청소하여야 합니다. 높은 습도는 유기화합물이 다른 유기물과 화학작용을 일으키는 조건이 될 수 있으므로 물청소를 한 후에는 반드시 마른 걸레로 닦아야
합니다.
출입구에는 먼지제거용 바닥매트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콘, 가습기, 환기설비 등은 정기적으로 필터 교체 및 내부청소를 하여야 합니다.
환기란 실내외 온도차나 압력차로 인한 공기이동 등과 같이 자연의 힘이나 기계의 동력으로 오염된 실내공기를 실외로 배출하고 깨끗한 공기를 실내에 공급하여 오염물질을 제거 또는 희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하루에 2-3 차례 창문을 개방하여 자연환기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내용 출처 : 서울시 실내환경관리시스템]